다음 세상을 여는 기획자(제품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철학, ux?, 기능)

10 Jan

1. 다음 세상을 여는 기획자

내가 기획자가 된 이유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하는 것이 좋았기 때문이다. 나의 적성과 그 동안 쌓아온 것을 고려 했을 때 기획자가 가장 적합하다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비즈니스만들고 그 과정에서는 많은 문제에 맞는 방법을 창조하고  더 이상 해결할 문제가 없을 경우 새로운 도전으로 떠날 것이다.
도전 과제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 그와 동시에 수익을 내는 것이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비전과 희망 그리고 실질적인 이익까지 모두 함께 보여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2. 기획자의 모든 역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잘 만들어 내면서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고 시장, 소비자, 기업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타당성을 검토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내거나 충분히 확보 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와 검토 과정을 거쳐 비즈니스  모델과 비전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이후 부터는 팀원들과 협업을 해야 하는데 자신의 결론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설득하여 참여 시킬 수 있어야 하며, 비전을 공유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제품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유효한 피드백을 학습하여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 하도록 전략과 제품을 재빠르게 수정 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품의 구성요소

제품, 서비스에는 3가지 사항이 들어 있다. [철학, UX, 기능] 원칙 : 소비자 중심<—>철학 중심

[철학 : 어떤 세상을 만들것 인가. 어떤 제품을 만들것인가.-why]
노라라는 제품 자체, 그리고 기획이 이정도 까지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은 핵심가치에 우리가 이뤄야 하는 가치가 함께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노라 자체는 소비자 보다는 철학 중심이고 앞서 가는 서비스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사업에 고려하기 어려운 점이 있긴 했지만 기업의 철학이 제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시사점이 있다. 이 철학이 발이 땅에 붙어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시장과 사회 문화에 대한 인식이 함께 해야 하고 충분히 인지 한 후에 어디로 포지션을 잡아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구성 항목 : 인문학, 시장, 트렌드, 사회 문화

[UX : ???-how]
사용자에게 어떤 방식으로 가치를 전달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인데 ??? 아직 설명을 못하겠으므로 패스

구성 항목 : 디자인???

[기능 : 어떤 니즈를 만족시킬 것인가?]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며 형태가 아예 다른 제품이라 하더라도 기능은 같다. (에버노트와 여러 메모 앱들을 생각해보면 명확하다). 만족 시켜야 하는 니즈가 있어야 제품이 성립하므로 제품의 가장 기본 적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같은 니즈를 목표로 하더라도 철학과 UX에 대한 입장의 차이가 제품의 경쟁력을 만들어 내게 된다.

구성 항목 : 소비자 니스, 사용자 생태계, 사용 편의성

4. 비즈니스의 구성 요소

마케팅, 타이밍, 경쟁사, 비즈니스 모델…. 이건 아직 정리 하기 힘드네

5. 구체적 실천 사항

1)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해 보기.

2) 문제 발견하기
(문제를 발견하고 나면 해결책은 쉽게 나타남)
사회학, 경제학, 철학 등 인문학의 책 읽고 사유 하기
다양한 분야의 독서 하기
불평 불만에 주목하기(해결책이 없는 니즈임)(점진적 혁신, 파괴적 혁신)

3) 바꿀수 있는 것부터 바꿔 보기
열둘에 하나 돌려 주기.

4) 비즈니스 사례 수집
비즈니스 캠버스를 사용하여 분석하면서 비즈니스 사례 수집하기
새로운 비즈니스, 성공한 비즈니스, 전통적 비즈니스의 순서로 수집하기
아이콘, 키워드 두가지 방식을 사용할 것

5)프로토 타이핑
요구 사항 : 페이퍼, 프로그램, 개념 및 범위

프로토 타이핑에 대한 책 읽기
간단한 기능 구현과 사전 기획 과정에서의 페이퍼 프로토 타이핑
실제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역량

목표 : 유용한 결과물을 2일안에 만들수 있는 정도, 유효한 데이터 수집 가능해야함, 개발과정에서의 자원낭비를 방지하는 비전 공유 및 검토 과정을 위해

6) 설득력
글쓰기(설득력을 위한 글 쓰기이므로 정리가 아닌 내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 필요)
-집중 토론 주제 대한 글쓰기도 포함된다.
집중 토론 주제에 대한 발표 때 스토리텔링, 스피치, 시각화 같은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공부하고 고려할것
(따로 교육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음)
100자 내외의 마이크로 블로깅 글쓰기의 말미에 감각적으로 요약 시도

7). tool 익히기
– 비즈니스 분석 tool 익히기
– 기획서 작성 tool  익히기
-프로그래밍 tool  익히기

8) 소비자 분석, 실험 설계 분석
시도임. 소비자 분석은 어떻게함? 전문가를 찾아 봐야 하나?
도서 리스트 : 천재들의 주사위, 사회과학조사방법론3판, 사용자 경험 측정, 사용성 테스트 가이드북, 소비자 행동론, 정보학

9) 어학 능력

10) 다양한 분야 배우고 체험
다양한 분야에 참여 및 같이 놀기
드로잉 배우기

11) 창의 프로세스 문서화, 체화

Leave a comment